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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템(안보고 투자하면 손해)

2023년 반기보고서나 발표된 후 퀀트투자 전략에 따라 선정된 종목 중 1위를 차지한 오스템에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21년~22년 적자를 지속하다가 올해 2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는 이지만 투자할 가치가 있는 기업입니다. 

 

 

 

 

퀀트투자 조건

구분 내용 조건
회사명 오스템 -
산업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지주기업 제외
시가총액 478억 하위25%
매출액증가율 46% 전년동기대비 상승
매출총이익증가율 91% 전년동기대비 상승
영업이익증가율 흑자전환 전년동기대비 상승
순이익증가율 흑자전환 전년동기대비 상승
GP/A 8% 전체종목의 GP/A의 평균이상
유동비율 171% 100%이상
부채비율 48% 200%이하
PBR 0.41 순위
PER 2.19 순위
PSR 0.67 순위

퀀트투자 조건입니다. ①지주회사제외, ②시가총액 하위25%이하, ③작년동기대비 매출액~순이익 증가율이 0% 이상, ④매출총이익/자산(GP/A)이 전체 종목평균이상, ⑤유동자산/유동부채(유동비율) 100% 이상, ⑥부채비율 200% 이하인 종목을 투자종목으로 선정합니다. 선정된 종목의 PBR, PER, PSR의 순위를 더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순서대로 투자종묵 순위를 정합니다.  2023년 2분기 투자순위에서 1등 한 기업은 오스템입니다. 

 

 

 

 

사업내용

오스템은 1990년 설립된 오스템은 자동차 부품 생산에 주력하면서 자회사 인수 등을 통해 다양한 사업 영역에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주요 판매처로는 한국GM, 글로벌 GM 등이 있으며, 판매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술 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화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재산권을 획득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TWB 용접기술, 자기 용접, 하이드로폼(HYDRO FORM G)을 활용한 제품 생산 등의 연구성과를 통해 보다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어느 차량 제조사에나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주요 제품

주요제품
주요제품

자동차의 wheel, chassis, seat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차 차량용품등이 31%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년도별 손익계산서
출처:네이버증권 ,년도별 손익계산서

2020년부터 매출은 줄어들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21년부터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부채비율도 83%에서 96%로 높아진 상황이며 유보율도 감소하고 있음, 그러나 2023년 2분기부터 매출이 늘어나 영업이익은 48억, 당기순이익은 168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분기별 손익계산서
출처:네이버증권 ,분기별 손익계산서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합성수지, 유리, 섬유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공정을 통해 부품을 자동차로 조립하는 복잡한 기술 및 자본 집약적 산업입니다. 특히 기술의 기반이 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 제조업체의 내수와 수출을 지원하는 최전선 산업으로 완성차 제조업체의 생산과 판매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완성차 제조업체와의 분업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은 품질과 가격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엔진, 차체, 새시 등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자동차 한 대당 평균 5,000종 2만~3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자동차의 전체 구조는 일반적으로 승객, 운전자, 화물을 적재하는 부품인 새시와 차체로 구분되며, 새시에는 제동, 조향, 서스펜션 등이 포함됩니다.

 

 

 

산업 성장 잠재력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 생산 및 등록대수 등 자동차 경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환율, 금리변동, 글로벌 경제성장 등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완성차 제조사의 글로벌 소싱 동향이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중요한 성장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업 내 가격 및 품질경쟁력 확보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 자동차 생산은 각종 글로벌 악재로 반도체와 부품 수급이 어려워 상반기에 차질을 빚었지만 하반기에는 376만대로 8.5% 증가했고, 국내 판매는 친환경차와 SUV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공급 감소로 대기수요가 많아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168만 대를 기록한 반면, 국내차는 친환경차와 2023년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수출이 예상돼 수출은 2.7% 증가한 230만대로 증가했습니다. 내수는 대기수요 해소와 지난해 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보다 2.2% 증가한 172만 대, 수출은 2.2% 증가한 235만대로 예상됩니다.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2022년 8150만대로, 금리 상승과 경기 침체로 신규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도체 공급난 해소와 누적 대기 등을 고려하면 2023년 세계 판매량은 전년 8170만 대에서 8530만대로 4.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 변동의 특징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 수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다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동차 보급 수준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 관계가 명확해지며, 특히 현재의 세계적인 경기둔화나 불황기에는 소비가 둔화되고 고가의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다른 소비재보다 변동이 심합니다.

 

 

경쟁 요소

자동차부품사업은 자동차산업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자본투자가 필요한 대규모 장비산업으로, 진출을 결정하고도 제품 출시까지 최소 4~5년이 소요돼 기업의 성공이 어렵고, 지속적인 품질정책 강화와 공정혁신을 통한 품질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다른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기반한 사전개발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내수시장의 다양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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